비소사이어티는 이노밸류,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예비)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형 전문컨설팅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부터 표준형 컨설팅 선정이 시작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8월 컨설팅이 완료된 수진기업분들을 모시고 컨설팅  성과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주식회사 김정민생활환경의 정원혁 실장님입니다. 

캡처

Q.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 김정민생활환경은 지역 근로복지공단과 협약을 맺어 취약계층 및 장애인, 고령자분들의 일자리를 우선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소독과 방역, 건물위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계층과 사회적기업 그리고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0

▲ 주식회사 김정민생활환경 방역, 소독 작업

Q. 어떤 어려움이 있으셔서 표준형 컨설팅을 신청하셨나요?

2022년 노동법이 개정됨에 따라 기존 취업규칙과 근로계약서 형식이 미비해 보완이 필요했고 특히 취업규칙 같은 경우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서 인사 노무 관련 문의 사항들이 생겨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컨설팅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또는 기업 운영 및 사업의 애로사항에서 도움을 받았던 내용은 무엇인가요?

전체적인 계약서 수정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취업규칙에 대해서 세세하게 조언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취업규칙의 경우 분량도 많고, 대략 7년 전에 기존 포맷을 가져와 수정했던 내용이라 현 노동법에 맞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회사에 맞게 고칠 수 있었습니다. 근로계약서 경우에는 저희가 신경 써서 계속 업데이트를 하긴 했지만, 외부 인력을 어떻게 명시해야 하는지 어려웠는데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컨설팅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희 업무 특성상 외부 인력을 고용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명확하게 근로자성인지, 일용직인지, 프리랜서인지 구분할 수 있게 도와주신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희가 정규 직원 이외에는 일용직으로 많이 뽑았는데, 이제는 일용직이 아니라 프리랜서로도 뽑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상황에 맞게 구분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근로자 임금 관련해서도 알고 있던 사항들이었지만 전문가의 설명을 통해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턴트의 어떤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우셨나요?

법과 관련해 복잡하고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신 점이 가장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시간 약속도 잘 지켜주시고, 질문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답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Q. 컨설팅 결과를 향후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이신가요?

앞으로 인력을 채용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만약에 청소 업무가 있다고 한다면 일용직으로 쓰는 게 맞고, 청소나 소독, 방역하는 데 있어서 14일 이상, 한 달이 넘어가는 큰 프로젝트에 고용하게 되면 사대보험 적용해서 일용직으로 고용하고, 그리고 같은 업무라도 그 일을 모두 넘길 수 있는 것들은 이제 프리랜서로 고용하는 등 좀 더 체계적으로 채용 및 관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컨설팅이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표님 또는 직원분들이 했던 노력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사전에 인터넷이나 기타 오픈되어 있는 정보들을 다시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회사 근로계약서나 프리랜서 계약서 등에 대해서 저희 나름대로 다시 검토하고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 고민했습니다. 사전에 공부를 하고 컨설팅에 참여하니 이해하기 편했고, 미리 질문할 내용을 정리해 놓으니 필요한 내용에 대한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어 편했습니다.

Q. 이후 연계되었으면 하는 사업/내용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앞으로는 재무회계에 관련한 컨설팅도 받아보고 싶습니다.

Q.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다른 (예비)사회적기업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대략적인 인사 노무 지식으로는 회사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확실히 근로자와의 관계나 노동법 등에 대해 전체적으로 설명을 듣고, 제대로 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회사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른 (예비)사회적기업들도 가능하면 이렇게 노무 관련 컨설팅을 받아 각 회사에 맞게 적용하면 좋겠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표준형 전문컨설팅에 대해 관심이 생기셨다면 공고문을 확인해주세요

공고문 링크   https://bit.ly/3yRUlm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