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한 햇빛이 내리쬐는 8월 중순, 프로포즈 맞춤형 아카데미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Part1에서부터 Part5까지 한 달동안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Part별 강의진행 내용은 아래 상세히 적어두었습니다.

Part1 2018.8.21(화)


유스베이스캠프 엄주환 대표의 ‘Why? 사회적경제인가? How? 사회적가치 어떻게 해결할까?’
강의에서는 사회적경제의 필요성, 사회적기업의 정의, 그리고 사회적가치가 왜 필요한 지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사례와 함께하며 개념을 익힐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선율 이유리 대표의 ‘사회적경제, 야! 가치 살자’ 강의에서는 사회적경제를 각자 정의해보고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지며,
사회적경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국내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Part2-1 2018.8.23(목)

서울에서 강의를 진행하기 위해 태풍을 뚫고 부산에서 비행기를 타고 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경애 과장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자금조 달 이해교육과정’ 강의에서는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을 보며 사회적금융의 개념과 현황 및 평가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권운혁 정책위원의 ‘초심심고 : 사회적 경제인들의 협력 강화’ 강의에서는
사회적경제 조직 형태와 현황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해주셨는데요,
진실된 이야기가 수강생과 운영진에게도 큰 감동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사회적경제에서 필요한 마음가짐이 어떠한 것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Part2-2 2018.8.30(목)


대전경제통상진흥원 손종웅 부장님의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한 전략수립’이라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전략의 개념부터, 왜 필요한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영상으로 보아서 그런지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블랙라운드 조인웅 대표의 ‘우리만의 콘텐츠로 마케팅하기’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다양한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에 ‘나만의 마케팅’은 어떻게 할 건지 생각해보고
차별화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파악하여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흥윤 부장의 ‘사회적기업을 위한 스몰빅 자원개발’이라는 주제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의 현황을 알아보고 자원개발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가지고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또한 ‘나비효과’와 같이 작은 날개짓으로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전략과 실행방안은 무엇인지 살피고 찾아보았습니다.

Part3 2018.8.28(화)


꿈꾸는가게경영연구소 최정환 대표의 ‘소확행-소상공인협동조합으 소셜프랜차이즈 이야기’ 강의에서는
소상공인의 삶과 시장환경을 이해하고, 협동조합과 프랜차이즈가 어떻게 융합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를 위해 대전에서 올라 온 모두의책협동조합 노가은 실장의 ‘LUCK7-협동조합의 역사와 협동조합 7원칙’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의 역사와 어떤 원칙을 가지고 운영되는지 등 협동조합의 전반적인 내용이 다뤄졌는데요,
협동조합을 운영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들에게 참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Part4-1 2018.9.4(화)


두메산골영농조합법인 최규완 이사의 ‘사회적기업과 가치 가SE – 사회적가치를 위한 사회적기업’이라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가치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는데요, 사회적기업에 대해 관심있던 분들께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나눔스토어 박그린 이사의 ‘다(總) Win Model 과정 – 모두가 행복한 비즈니스 모델’의 제목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자본주의 경제에 대해 논의해보고 문제점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모두 Win할 수 있는지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전달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우리만의 것으로 어떻게 만들것인지 실습해보고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모두의경제 손영준 팀장의 ‘알쓸사전 : 알고보면 잘 쓸 수 있는 사회적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이라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대한 소개와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나만의 미션과 가치, 아이템, 고객, 방법, 장소, 창업시기에 대해 생각해보고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Part4-2 2018.9.6(목)


가치더함사회적협동조합 선종철 이사의 ‘사례에서 살펴보는 지속가능한 소셜미션의 조건 – 같이의 가치’이라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재심 전문 ‘박준영’ 변호사의 사례를 바탕으로 소셜미션의 조건에 대해 살펴보고 각자만의 미션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김태호 팀장의 ‘사회적기업의 기본을 충실히 전달해 드리는 사기충전’이라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과 일반기업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적기업제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가 진행되어 보다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위즈온협동조합 오영진 이사장의 ‘빠르게 쓰는 사업계획서’라는 강의주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쉽게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해주셨고
사업계획서의 기본요소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작성하는 동안 1:1 피드백도 진행이 되었는데,
그 덕에 많은 수강생분들이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각자의 사업계획 서를 작성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Part5 2018.9.11(화)


전주시온두레공동체나눠DREAM센터 박옥선 대표의
‘수다로 만드는 마을의 변화 ‘줌마쏙닥’ – 마을공동체 이야기’라는 다양한 실습들로 구성된 참여형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마을 공동체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내가 마을 공동체를 위해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는지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쉼표영농조합법인 이정원 대표의 ‘농촌레이더망 큐레이터 – 농촌형 사회적경제 알아가기’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농업농촌이 어떠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는지, 농촌 큐레이터가 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농업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을 버리고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던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한 달이라는 기간동안 총 17개의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프로포즈 맞춤형 아카데미를 위해 전국에서 달려와주신 강사님들과 수강생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보다 나은 나를 위해 힘쓰고 계시는 ‘사회적경제’조직의 모든 여러분들!
항상 응원합니다. 🙂

========================================
비소사이어티
B Society

hompage http://bsociety.co.kr
facebook http://www.facebook.com/bsociety0302
blog http://blog.naver.com/b_socie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