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사이어티는 이노밸류,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예비)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형 전문컨설팅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부터 표준형 컨설팅 선정이 시작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8월 컨설팅이 완료된 수진기업분들을 모시고 컨설팅  성과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주) 식판천사의 이우원 본부장님입니다. 

 

ESG선포식

Q.  먼저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식판천사는 서울 경기지역 최초로 유아 교육관에 다니는 유아들에게 식기를 세척해 렌탈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맞벌이 부부, 보육교사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초음파, 버블 세척 및 120도 이상 고온 건조된 식판을 제공해 아이들에게 위생적입니다.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이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특히나 취약 계층에게도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환경 관련 두 가지 신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례식장에서 사용되는 일회용기를 줄이기 위해 다회용기 세척 서비스 사업을 지자체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국립공원 내 캠핑객들을 대상으로 일회용기 줄이기 시범사업인 다회용기 세척 서비스를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10월부터 진행할 예정입니다.

 

캡처

▲ (주) 식판천사 사업 (왼 : 유아식판 세척, 오 : 장례식장 다회용기 세척)

 

Q. 어떤 어려움이 있으셔서 표준형 컨설팅을 신청하셨나요?

대표님께서 ESG·CSR 특히나 환경 분야에 대해 신념이 있으시고, ESG 경영을 하면 회사를 오랫동안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해 ESG 경영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ESG 경영을 해보려니까 역량이 부족하고 기업 내 프로세스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실천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주변에서 조언을 구하거나 자료를 찾아봐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표준형 전문컨설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컨설팅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또는 기업 운영 및 사업의 애로사항에서 도움을 받았던 내용은 무엇인가요?

전반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ESG 경영에 대한 기초지식이나 역량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사소한 정보 하나하나가 중요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도 기업에 맞는 ESG 컨설팅을 진행해 주셔서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저희 사업이 새로운 서비스이기 때문에 제조업, 서비스업처럼 명확하게 사업을 분류하는 게 따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업 상황에 맞춰서 세척에 어울리게 ESG 관련 프로세스를 만들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업마다 ESG 프로세스가 다 틀림에도 불구하고, 식판천사에 맞게 프로세스를 준비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컨설팅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컨설턴트님과 함께 ESG 체크리스트를 했는데, 옆에서 일대일 코칭을 받으면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다 보니 정확하게 검진을 할 수 있었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발전 방향성, 보완 방안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안내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고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알짜교육을 진행해 주신 게 기억에 남습니다. ESG 경영이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듯 절차가 정해져 있는 게 아닌데도 기초적인 것부터 전반적으로 자세히 설명해 주시고, 기업에 상황에 맞게 필요한 내용만 융통성 있게 가르쳐주셔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Q.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턴트의 어떤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우셨나요?

일단 첫인상부터 좋았습니다. 그리고 인간적인 면을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매번 모르는 거 있으면 전화 주셔도 된다고 얘기해 주셔서 너무 고마웠습니다. 지금까지 받았던 컨설팅과는 다르게 이번 컨설턴트님은 기업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주시고, ESG뿐 아니라 전반적인 기업 경영에 관련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공유해 주시는 등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애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컨설팅을 통해 든든한 편을 얻을 수 있어서 너무 고마운 시간이었습니다.

 

Q. 컨설팅 결과를 향후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이신가요?

컨설턴트님이 ESG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면서 추가하거나 보완해야 할 점들을 알려주셨는데, 이를 고쳐나가면서 분기별로 다시 체크리스트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게 되면 변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기업 운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체크리스트 점수가 우수로 나오는데 앞으로는 잘 관리해서 매우 우수를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컨설팅이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표님 또는 직원분들이 했던 노력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표준형 전문컨설팅을 받기 위해 노력을 했다기보다는 기업 내 ESG 경영 실천을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ESG 경영을 위해 타 기업에서 진행하는 ESG 컨설팅도 들어보고, 진흥원 팀장님에게 1:1 교육도 받아보기도 했습니다. ESG 경영에 대해 자료 조사도 하며 기업 내에서 최대한 알아보려고 노력을 했었습니다.

 

Q. 컨설팅은 대표님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데 어떠한 도움을 드렸을까요?

컨설팅 후 기업 내부적으로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직원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대표님과 임직원들 위주로 ESG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는 방향이었는데, 컨설팅 이후에 기업 내에서 ESG 선포식을 진행하면서 모든 근로자들의 동의를 받고 함께 ESG 실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업 내에 나이가 있으신 직원분들의 경우 선포식을 통해 탄소발자국에 대해 새롭게 알아가셨고, 또 회사 내에서도 종이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하기를 추진하였는데 그게 회사 내에서만 이뤄지는 게 아니라 각 가정까지 연결되기도 했습니다.

컨설팅을 하면서 환경 경영 관리 매뉴얼을 만들었는데, 이를 토대로 새로운 사업 계획을 세웠습니다. 식판 세척을 하다 보면 음식물이 딸려 나오게 되는데 하루에 몇천 장의 식판을 세척하다 보니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 양도 상당합니다. 기업 자체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컨설턴트님과 얘기를 했는데,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해서 판매하거나 회사 근처 농부들에게 나눠주는 등 친환경적으로 해결할 방안이 있어 폐기물을 줄이는 데 힘쓸 계획입니다.

 

Q.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다른 (예비) 사회적기업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예비) 사회적기업들에게 걱정하지 말고 필요한 분야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신청해서 많이 배워갔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표준형 전문컨설팅 전에 다른 컨설팅을 받아본 경험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컨설팅을 받지 못해서 실망을 했고,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표준형 전문컨설팅을 신청했습니다. 너무 다행히도 이전에 만났던 컨설턴트님과는 다른 좋은 컨설턴트를 만날 수 있었고, 기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든든한 편을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표준형 전문컨설팅에 대해 관심이 생기셨다면 공고문을 확인해주세요

공고문 링크  ☞ https://bit.ly/3yRUlm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