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사이어티는 이노밸류,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예비)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형 전문컨설팅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표준형 컨설팅 수행사 중 ‘소셜미션 고도화·내재화’, ‘ESG, CSR, 이해관계자 대응’ 분야를 컨설팅하고 있는 ‘임팩트스퀘어’와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해당 분야의 컨설팅 진행방법과 내용이 궁금하셨던 분들은 꼭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임팩트스퀘어

 

Q.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임팩트스퀘어는 임팩트 비즈니스 발굴·육성·개발을 수행하는 회사로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스타트업에 액셀러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팩트 펀드도 결성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Q. 표준형 전문컨설팅에서 담당하시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임팩트스퀘어는 유수의 사회적 가치 측정 및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소셜임팩트 측정·활용”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셜임팩트 측정·활용분야는 크게 ‘소셜미션 고도화·내재화’와 ‘ESG, CSR, 이해관계자 대응’ 2가지 트랙으로 구분됩니다. 소셜미션 고도화·내재화는 조직의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정의하고 글로벌 표준에 적합한 측정 지표를 개발합니다. ESG, CSR, 이해관계자 대응은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를 수립해 글로벌 프레임워크인 IMP 기반의 임팩트 리포트를 개발합니다.

 

Q. 컨설팅 수행은 어떤 방법으로 이뤄지나요?

‘소셜미션 고도화·내재화’의 경우 기초 자료 검토 및 수진기업에서 작성한 사업 내용을 바탕으로 수진기업의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정의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관리지표를 도출합니다.

이후, 사회적 가치 관점에서의 대표 사례를 재정리하여 향후 관련 지원사업 등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대외용 사업 설명 자료 고도화를 지원합니다.

‘ESG, CSR, 이해관계자 대응’의 경우 기초 자료 검토를 통해 수진기업의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지표를 도출합니다. 글로벌프레임워크인 IMP의 15가지 데이터 카데고리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수진기업이 작성하고, 이를 임팩트스퀘어가 검토하고 재수정하여 최종 임팩트 리포트를 개발해드립니다. 물론 수진기업의 상황과 니즈에 따라 과업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IMP(Impact Management Project) : 사회적 가치 측정의 글로벌 표준이 되는 보고 양식

 

Q. 어떤 기업들이 신청하면 좋을까요?

‘소셜미션 고도화·내재화’는 현재 소셜미션이 지나치게 광범위하여 우리 회사의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은 많은데 사회적 가치 관점에서 우리 회사의 대표 사업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지 고민이 있으신 기업들에게 추천합니다. 해당 컨설팅을 통해 당사의 사회적 가치를 명료하게 구조화함으로써 소셜미션을 재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ESG, CSR, 이해관계자 대응’은 현재 사업을 통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내부적으로 정리가 되어있고, 관련 데이터도 축적하고 있는데 이를 임팩트 투자자 등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제시할 수 있을지,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향후 투자 유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해당 컨설팅을 통해 IMP 기반의 임팩트 리포트를 개발할 수 있고, 조직의 사회적 가치 관리 및 주요 협력 기관(정부/지자체, 사경조직, 임팩트 투자사 등)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소셜임팩트 측정 활용에 대한 표준형 전문컨설팅을 받고 싶다면 아래 공고문을 확인해주세요!

공고문 링크  ☞ https://bit.ly/3yRUlm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