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시작되는 6월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후속지원 프로그램인 ‘M.O.V.E’의 하나인 ‘맞춤형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
금번 진행되는 ‘맞춤형 교육’은 총 Part 4까지 11회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Part1. 임팩트 투자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MOVE


첫 번째 교육은 6/22(금)에 소셜캠퍼스 온 전북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은 ‘임팩트 투자의 흐름 및 투자유치 전략’는 내용으로 한국사회혁신금융 이상진 대표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임팩트 투자의 종류, 방향성 등 임팩트 투자에 대해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의 내용으로 미더 김종훈 대표가 자리에 함께 해 주셨는데요,
홍보에 대한 정의부터, SNS의 운영, 홍보비용까지 사업을 운영할 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Part2. 사회적금융과 임팩트투자를 통한 MOVE


8/16(목)에 맞춤형 교육 Part2가 소셜캠퍼스 온 서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첫 번째 시간은 ‘법인 재원조달 및 투자 기초’라는 내용으로 카이스트 테크노 경영대학원 조성주 교수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창업 자금 조달 사이클, 창업자금 조달시 고려 순서, 조달 원천, 투자 협상을 통해 알아보는
기업 가치와 투자 조건, 경영자를 위한 윈윈 협상 제언 등
창업 자금 조달 및 투자에 대해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사회적 금융과 임팩트 투자’이라는 내용으로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의 강의가 있었는데요,
사회적 금융에 대한 정의부터, 임팩트스퀘어가 실제 투자 관련하여 경험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임팩트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투입이나 직접적인 결과가 아니라,
실제 로 목표한 변화(outcome)이라는 것을 깨닫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기업들의 투자 사례를 통해 창업팀으로서
투자 관련하여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Part3. 사업기회 창출(매출신장)을 통한 MOVE


8/22(수) 비플래닛 에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출신 창업팀들을 대상으로
‘공공시장 진출 전략 및 공공입찰 실무’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공공조달 시장에 대해서, 그리고 사회적경제의 공공조달 마케팅에 대하여
메이커스테크놀로지 조태연 대표의 열정적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강의와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많은 질문과 고민들이 오고갔는데요,
같은 고민과 난관을 겪었던 조태연 대표의 아낌없는 조언과 노하우, 그리고 응원이 함께한 시간이었습니다.
‘힘내라! 사회적경제!’를 함께 외치며 마무리된 이날, 창업팀분들의 고민이 조금 덜어진 날이 되었기를 바라 봅니다.


8/29(수) 비플래닛 에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출신 창업팀들을 대상으로 ‘사업제안서 작성 전략’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비소사이어티 노일식 대표가 진행한 이번 강의는, 제안의 전략 그리고 제안서를
효과적으로 구조화하여 작성하는 전략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노일식 대표의 경험과 노하우 또한 공유하며 제안을 준비하는 창업팀들을 위한 꿀팁과 조언을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장장 7시간 진행된 강의었지만 끝나는 순간까지 후끈후끈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을이 훌쩍 찾아온 9월 첫째 주 수요일에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출신 창업팀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날은 ‘사업제안 PT 전략’과 ‘사업 프로젝트 관리’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비소사이어티 장연실 부대표의 ‘사업제안 PT 전략’ 강의에서는,
실제 다양한 사업제안 PT를 준비하고 경험한 장연실 부대표의 PT 전략과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제안 PT의 구성에 대해 배우고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어 진행된 상상우리 이세라 팀장의 ‘사업 프로젝트 관리’ 강의에서는,
프로젝트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효과적인 온라인 툴과 WBS 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날은, 같은 고민을 가진 창업팀들이 모여 함께 고민을 나누고 응원을 하기도 한 시간이었습니다.

Part4. 사회적기업 진입을 통한 MOVE


9/12(수) 소셜캠퍼스 온 서울에서 마지막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는 ‘사회적기업 실무자를 위한 기초 회계, 세무’라는 주제로 김덕산 공인회계사가 진행하였습니다.
용어부터 시작에서 차근차근 맞춤형으로 진행된 세심한 교육이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사회적경제기업 인사노무관리 기초’라는 주제로 노무법인 의연의 서종식 공인노무사가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세 번째 시간에는 ‘사회적가치지표(SVI)의 이해’라는 주제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심현우 대리가 진행하였는데요,
사회적가치의 의미와 사회가치측정의 개요를 알아보고 어떻게 측정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네 번째 시간에는 ‘사회적가치지표(SVI) 측정 사례 발표’라는 주제로 상상우리의 김재욱 전문위원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에 측정되었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이해가 쉽게 되도록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내용과 교육의 구성으로 총 11회의 교육이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앞으로의 교육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비소사이어티
B Society

hompage http://bsociety.co.kr
facebook http://www.facebook.com/bsociety0302
blog http://blog.naver.com/b_socie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