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사이어티가 기획하고 운영하는 창업멘토 역량 강화 과정 멘토스쿨 : 멘토의 조건’!
우리 사회 창업 생태계를 혁신하는 창업멘토 양성을 지향하는 이번과정은
2017218일부터 매 주 토요일 총 5회에 걸쳐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후기용사진모음_5

1일차에는 창업 멘토링의 시작(Truthfulness)을 주제로 현 창업멘토링의 문제점과 혁신을 위한 과제‘, ‘창업멘토가 갖추어야 할 역량‘, ‘창업멘토의 비전과 윤리의식에 대해서 오전동안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오후에는 ‘창업자가 바라는 멘토링이란?’ 을 주제로 창업 멘토에 대한 관점을 정립했습니다.
뜨거운 불토! 네트워킹으로 첫 시간을 마무리했는데요. 예비멘토 간의 호흡이 착착! 교육 뿐만 아니라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받으며 발전 해나갈 다음 시간이 정말 기대되었습니다.

후기용사진모음_4

2일차 시간에는 창업 멘토링 방법론(Methods)에 대한 내용으로, 오전시간에 (소셜)미션 중심 인큐베이팅 방법론과 비즈니스모델 중심 인큐베이팅 방법론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오후에는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역량(Effects)을 위해 창업자(팀) 성과관리, 멘토링 성과관리 및 멘토링 리포팅 역량에 대한 시간이 있었는데요. 주말임에도 반짝거리는 눈! 늘 적극적인 모습으로 함께하시는 모습이 정말 멋졌습니다.

후기용사진모음_3

3일차에는 법인설립 멘토링 스킬(Navigation)에 대해 배워보았는데요. 비즈니스 유형별(영리/비영리) 법인설립 지도방법과 법인 설립 실무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어렵게만 생각할 수 있는 법인 설립을 쉽게 멘토링 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점심식사 후 졸음이 쏟아질 시간에도 필기도 열심히, 실습 발표도 적극적으로! 때로는 서로에게 긍정적인 자극과 활기찬 에너지로 멋진 하루를 만들었습니다.

후기용사진모음_2

4회차에는 법인운영 멘토링 스킬(Operation)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팀빌딩, 스타트업을 위한 세무·회계, 스타트업을 위한 법무, 스타트업을 위한 채용관리 및 4대보험, 스타트업을 위한 스마트워크 기법 등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앞으로 법인을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이 궁금해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쏙쏙 골라 배우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벌써 마지막인 5회차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4회차 시간에 스마트워크 기법에서 설문조사 툴을 활용하여 한 수강생이 마지막에 먹고싶은 점심식사 메뉴는?”에 관해 실습을 진행했는데, 가장 높은 등수를 차지했던 메뉴가 랍스타였습니다. 마음은 정말 랍스타를 사드리고 싶었지만, 그 대신 랍스타와 비슷한 새우가 든 새우과자와 랍스타 모형을 얹어 올려두었는데요.
록 진짜 랍스타는 아니었지만, 웃으면서 하루를 시작했답니다.
 —–
후기용사진모음_1
마지막 강의로 창업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인 자원확보/시장개척을 위한 역량 (Resources)을 위해 스타트업을 위한 자원 연계와 파트너쉽/협업 전략과 시장유형별 (공공/민간) 신규 비즈니스 창출에 대한 내용, 그리고 창업자() 지도를 위한 사업제안서 작성 및 PT 전략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
이후 진행된 수료식에서는 모든 수강생이 성실히 수강한 덕분에 다함께 수료증을 받으며 뿌듯한 미소를 감추지 못했습니다.
멘토스쿨을 마무리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지만 헤어짐이 함께하는 아쉬운 순간입니다. 하지만 다른 자리에서 함께할 것을 알기에 모두 기쁜 마음으로 마무리를 지어 봅니다.

멘토스쿨 수강 이후 수료생 중 한 명인 강원랜드희망재단의 조광석 팀장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비소사이어티가 주관하는 “사회적기업 창업 입문과정 SE想9憬(세상구경)”의 멘토로 활약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
앞으로 활발히 활동하며 창업 생태계 혁신을 위해 힘쓰실 멘토스쿨 수료생 모두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비소사이어티
B Society

hompage   http://bsociety.co.kr
facebook   http://www.facebook.com/bsociety0302
blog              http://blog.naver.com/b_society
========================================